[2021-06-06] 상반기 목표 점검 본문

comment

[2021-06-06] 상반기 목표 점검

남우p 2021. 6. 6. 21:37

오늘은 상반기 목표를 조금 일찍 점검해 보고자 합니다.

년초에 계획했던 목표와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2월 : SCSS로 코로나페이지 작성

3월 : SCSS로 송파메인 작업

4월 : es6로 기본 스크립트 작성

7월 : react 기본

8월 : TS

9월 : EJS

 

 

초반 SCSS 위주의 목표는 script+jQuery 위주의 실습으로 변경되었고, 새로운 분야인  JSON  활용이 주된 목표가 되었습니다. 상반기에 razy loading 이슈도 있었고, 게시판에 filter 기능으로 데이터를 심는 이슈도 있었기 때문에 관심이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마침 보던 책에서 JSON을 활용하는 예제가 나왔던 터라 더 타올랐던 것 같습니다.

 

 SCSS 는 css로 템플릿을 먼저 짜놓고 작업하는 우리 회사에서는 당장 필요한 기능이 아니었고, 신입들과 같이 작업해야 하는 특성상 유지가 불가능하며, 선택자 하나 당 한줄 코딩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불완전한 컴파일로는 현재 회사의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 언어입니다. 이후에 사용할 일이 있을 때 기본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떤 기능이 있는지 정도로 학습하고, 사이드 프로젝트는 뒤로 미뤄두었습니다. 

 

 es6문법 은 알고리즘 예제 풀이 사이트를 알게 되면서 틈틈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map(), .reduce() 등의 추가된 내장 함수와 ...arg, {1,2,3} = args 같은 비구조화 할당 등 기초의 기초를 학습하면서 다가올 react 학습에 대비중입니다.

 

 GIT 은 4~5번 정도 공부하면서 익히고자 했지만, 맞는 강의를 찾지 못해서 github까지 만들어 놓고도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터미널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던 듯합니다.

최근에 개발 관련 유튜브를 많이 보면서 깃허브 잔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리엑트 기초 강의와 SASS, live-server 등을 활용하려고 사용하다보니 터미널이 더이상 무섭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생활코딩의 '지옥에서 온 GIT' 강의를 보면서 '어려울 것이 없는 것에 괜한 선입견을 갖고 있었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 이번에 저에게 가장 친숙한 코딩언어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너무 많은 두려움을 갖고 있진 않았나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6월 둘째주까지 github 활용편까지 강의와 실습을 완료하고, 잔디 심기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드디어 6월. 유지보수 업무만 있었던 상반기와 다르게 빡빡한 후반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 업무시간을 활용할 사이드 프로젝트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상반기는 스크립트에 대한 생각이 '애니메이션'이나 '동작표현' 에서 '개발 데이터를 가져와서 어떻게 표현할까?'로 바뀐 계기가 된 사건이 여럿 있었습니다. 덕분에 프론트로 가는 과정이 궁금해졌고, 학습도 프론트 위주로 변경되었습니다.

후반기는 git, react, typescript,webpack과 친해지게 될 것 같아 벌써부터 두근두근 합니다. 어쩌면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어 학습의 방향이 변경될 수도 있겠죠.

굵직굵직한 회사의 프로젝트들도 줄줄이 대기중입니다. 지금까지 했던 어떤 프로젝트보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가 하반기중 작업 대기중입니다. 프로젝트 리딩을 다른 팀원에게 넘겼지만, 조 인원에 대한 관리를 맡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손을 떼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다른 하나는 비교적 소규모 포털로 제가 프로젝트 리딩을 할 예정입니다. 이후에 추가로 대형 프로젝트가 1~2개 정도 추가될 예정이고, 소형 프로젝트도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후반기 중 적어도 3~4개 정도의 리딩을 각오하고 있습니다.

내년 초의 저는 프론트 초입까지 진입해서 개발이 할 수 있는 앞단을 주무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실 지금도 시키지 않은 간단한 기능을 프로그램에 심어놓고 혼자 뿌듯해하고 있는 중입니다.) 여러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하는 스킬도 함께 디벨롭할 것입니다. 특히 카카오API는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어서 실무에 적용하고 싶은 분야입니다. 작년에도 몇번 활용했는데, 마커를 여러개 생성하거나 data-* 속성으로 간단한 내용을 표출하는 정도로 작업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작업에서는 JSON 활용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의 목표는 리엑트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리엑트 동영상 강의를 완강하고, 『Do it! 리엑트 프로그래밍 정석』을 숙지할 예정입니다. 이번달까지 javascript Class, JSON 활용한 트립어드바이저 프론트페이지 만드는 실습을 끝내야 하반기가 계획대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주말이나, 출근 전 시간을 적극 활용해서 일정을 맞출 것입니다.

 

후반기 목표

6월 : 책걸이*2(트립어드바이저 프로젝트, js class 활용), GIT 잔디심기 시작

7,8월 : es6, react 동영상 강의 시청, 『Do it! 리엑트 프로그래밍 정석』 시작

9,10월 : 회사 프로젝트 집중, react, ts, css-in-js 병행

11월 : 회사 프로젝트 마무리, redux

12월 : react, redux

 

 

우선 6월!

 - 생활코딩] 지옥에서 온 GIT

 - 생활코딩] GIT HUB

 - 생활코딩] http

 - 생활코딩] REST API

 - 책] 자바스크립트+jQuery 완전정복 스터디 3

 - 책] 자바스크립트 프론트엔드 프로젝트 가이드

 - 시간이 남으면?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강의

'com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6-14] 6월 목표 중간점검  (2) 2021.06.14
[2021-06-14] GIT push 완료  (0) 2021.06.14
[2021-05-14] 사이드 프로젝트 목록  (0) 2021.05.14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방법 11가지  (0) 2021.04.26
2021년 스킬 목표  (0) 2020.12.20
Comments